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중고차 폐차 vs 수출 (일반인의 중고차 수출 후기, 수출업체)

반응형

5년전 중고로 구매한 엑티언 스포츠.
보트 트레일러를 견인하기 위하여 4륜 중 저렴한 화물차를 고르다보니 2008년식 엑티언 스포츠를 사게 되었다.
 

 
5년간 열심히 타고 이제 보트와 트레일러, 그리고 엑티언스포츠를 정리해야했다.
그간 당근과 중고나라, 그리고 aj셀카 등을 통해 개인 직거래 및 매매상 자동차 중고 거래를 다 경험해본 나였기에
쉽게 잘 팔 수 있을 줄 알았다..
 

일단 개인 직거래는 패스했다.

개인 직거래는 해본사람은 알겠지만 스트레스가 여만저만이 아니고 사람들에게 차를 일일이 보여주는 것도 굉장한 일이다. 그리고 치명적이게도 엑티언스포츠는 계기판이 고장나서 14만키로에서 주행거리가 0키로로 초기화되었다. 
개인직거래는 시간이 좀 여유로울 때, 매매상 수수료를 절약하고 싶을때만 하는 것이 맞다..
 

그래서 aj셀카에 견적의뢰를 하였다.

1년전에 aj셀카에서 좋은 가격을 받고 스포티지QL을 팔아봤기 때문에 느낌이 좋았다.
역시 연락하자마자 예전처럼 당일날 차량검사관이 찾아와서 차상태를 확인하고 사진을 찍어갔다. 하지만, 이 엑티언스포츠는 연식이 오래돼서 일반적인 중고매매상 경매에는 올라가지 못하고, aj셀카 자체에서 매입여부를 결정해서 알려준다고 하였다. 며칠이 지나도 연락이 없어 확인해보니 역시나 매입거절..
 

이제는 남은 옵션이 2개다. 수출 또는 폐차.

일단 가장 간단한 폐차. 인근 폐차장에 전화해보니 엑티언스포츠는 고철값 60만원정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4급 노후경유차라 지원금을 지자체로부터 100만원이상받을 수 있다고 한다. 당연히 바로 지자체 지원금 신청했지만 이미 지원금 소진으로 하반기 8월에 다시 지원하라고 한다..(하지만 자동차 보험이 5월에 갱신이라 당장 처분이 필요하다!)
 

결국 수출업체 알아보고 안되면 걍 60만원 고철받고 처분하기로 맘먹었다.

근데 이 수출업체라는게 영세해서 그런지 블로그글만 있지 변변치 않은 사이트하나 제대로 검색되는게 없다.
그래서 블로그 보고 2군데 전화해봤는데, 한 곳은 엑티언스포츠 4륜 수출했다고 몇 달전에 포스팅한 업체였다. "이곳은 수출이 되겠구나"하고 자신있게 전화를 걸어 엑티언스포츠 4륜 수출 문의한다니, 폐차하라고한다ㅋㅋㅋ
 
그래서 마지막으로 다른곳에 전화해보니 이곳(동북)은 좀 다르다.
바로 차량 검사 약속을 잡고, 약속당일날 굉장히 친절하신분이 와서 차량을 10분정도 요리조리 검사하고 사진찍고 매입 견적까지 내주셨다. 당연 폐차비용보다 좋았고 거의 노후경유차 폐차보조금까지 받는 느낌이라 당장 오케이했다.
자기가 속한 업체가 중고차수출업체중에서는 국내 탑에 속한다며 안내를 해줬는데, 역시 좀 시스템적으로 절차가 진행되는 듯 했다.
 

중고차 수출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1. 차량 상태 확인 및 견적
2. 매입 견적 수락
3. 서류 제출(신분증, 자동차등록증)
4. 입금
5. 차량이전
6. 수출말소증 수령
 
평일에 시간이 잘 안났는데, 처음 차량상태 확인만 대면 진행되었고, 나머지는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돼서 간편했다.
서류를 먼저 문자로 보내주니 바로 입금이 되었고, 차량은 주차된 위치만 알려주고 차키는 차 외부에 숨겨놓았는데, 잘 가져가셨다.
차량 말소증을 재빨리 발급해주지 않으면 내 소유인 자동차가 무슨 범죄에 연류되었을지 모르게되는데, 차량말소증도 나오는대로 바로 안내해줘서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었다.
 

 
엑티언스포츠 안녕. 동남아 중동 어딘가에서 새인생에 축복을!
 

반응형